오늘은 오토바이와 충돌하여 후방십자인대 파열상을 입으신 분의 사연입니다.
90초면 충분히 읽을 수 있는 글이니, 짧은 시간 안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광고성 글에 지치셨나요? 이 글은 다릅니다
요즘 광고업체가 작성한 비슷비슷한 글들, 지겹지 않으신가요?
다행히도 이 블로그는 조금 다릅니다. 대표인 제가 직접 진행한 사건 사례만을 정리하여 제 손으로 타이핑한 글입니다.
다만, 오늘의 글은 이런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- 무릎 후방십자인대나 전방십자인대 손상을 입으신 분
- 횡단보도 사고로 민·형사 분쟁을 겪고 계신 분
- 내 상황과 유사한 사례를 다뤄본 경험 많은 손해사정사를 찾으시는 분
이 외의 분들은 시간이 부족하다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셔도 좋습니다.
사고 경위와 피해 상황
이 사고는 OO시 OO동 체육공원 입구 사거리에서 발생했습니다. 피해자는 횡단보도를 건너던 중, 신호를 위반한 오토바이에 의해 충돌을 당했습니다.
부상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:
- 경골 상단 골절 (폐쇄성, S82180)
- 후방십자인대 파열 (S8353)
- 외측부인대 파열 (S8342)
다리의 주요 인대가 심각하게 손상되어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높은 사고였습니다.
보상 방향 설정: 대인배상과 상해 후유장해 특약 활용
이 사건은 두 가지 주요 보험으로 보상이 진행되었습니다.
- 자동차보험 대인배상
- 개인보험 상해 후유장해 특약
각 항목에 대한 상세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.
1. 자동차보험 대인배상
오토바이 사고는 종종 복잡한 경우가 많습니다. 책임보험만 가입된 사례가 많아, 보상 한도가 낮아 충분한 보상을 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.
이럴 때 무보험차상해 특약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무보험차상해 특약이란, 피해자 또는 배우자, 부모, 자녀가 소유한 차량의 자동차보험에서 부족한 금액을 대신 보상해 주는 제도입니다.
대인배상으로 청구된 주요 항목
- 위자료
- 피해자는 부상으로 인해 후유장해 위자료가 더 높게 책정되었습니다.
- 부상 무릎(8.5mm)과 건강한 무릎(3mm)의 동요 차이(5.5mm)가 기준이 되었습니다.
- 휴업손해
- 사고로 인해 약 2개월간 일을 하지 못한 기간에 대해 보상받았습니다.
- 일반적으로 **소득 손실의 85%**를 기준으로 휴업손해가 계산됩니다.
- 상실수익액
- 후방십자인대 파열로 14.5%의 노동능력 상실률이 인정되었습니다.
- 이를 기준으로 65세 정년까지의 가동연한과 소득을 반영해 상실수익액을 산정했습니다.
- 기타 치료비
- 약재비와 흉터 성형비 등이 포함되었습니다.
합의된 대인배상 금액
- 총 4,800만 원
2. 개인보험 상해 후유장해 특약
개인보험의 상해 후유장해 특약은 예상치 못한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항목입니다.
이 사건의 핵심 포인트
- 피해자는 스트레스 방사선 검사를 통해 무릎 동요 상태를 측정받았습니다.
- 검사 결과 8mm의 불안정성이 진단되었습니다.
- 장해등급표에 따르면, 이는 **‘한 다리의 기능에 약간의 장해를 남긴 때(5%)’**에 해당합니다.
실제 보험 지급 금액 계산
- 보험담보액: 2억 원
- 지급률: 5%
- 지급된 금액: 1,000만 원
마지막으로 드리는 조언
보험금 청구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쉽지 않습니다.
특히 일부 무자격자들이 지나치게 낮은 비용을 내세워 고객을 유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전문가를 선택할 때 다음 사항을 꼭 확인하세요:
- 전문가 본인이 직접 업무를 수행하는지
- 신분이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인지
- 실제 이력과 사례가 명확히 공개되어 있는지
믿을 수 있는 전문가를 선택하면 보상 절차가 훨씬 간단해집니다.
결론
후방십자인대 파열이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,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5,800만 원이라는 보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.
보험 청구 과정에서 확실한 준비와 전문가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사례였습니다.
“더 나은 결과는 준비된 선택에서 시작됩니다.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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